일시 

2022년 11월 2일(수) ~ 
11월 3일(목) 

장소

상암동 누리꿈스퀘어
국제회의실(3층)

* 프로그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.

< 세션 A > 글로벌 OTT 시장 경쟁 격화에 따른 생존·혁신 전략


전문강연 ①
국내외 OTT 경쟁 현황과 
콘텐츠 전략


임석봉

‌JTBC 미디어정책담당 실장

글로벌 OTT사업자 및 국내 OTTㅏ업자의 성과와 콘텐츠 전략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OTT전략 트랜드에 대해 분석해본다

전문강연 ②
인공지능 복원기술을 활용한 
음악 팩추얼 ‘얼라이브’ 제작기

이선우  
JTBC 교양팩추얼본부  차장
송관섭  
선인장미디어 대표


티빙 오리지널콘텐츠 ‘얼라이브’는 AI 복원 기술로 하늘의 별이 된 아티스트들을 다시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음성/페이스 복원, 바디모델을 사용한 딥페이크 기법을 바탕으로 한 확장현실(XR) 공연으로 아티스트의 모습과 목소리를 더욱 생생하게 구현한 제작기 소개

전문강연 ③
글로벌 OTT와 상생하는 라이브 방송, FAST

박준경 

뉴아이디(NEW ID) 대표

뉴 아이디가 운영 중인 FAST(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) 콘텐츠   매니지먼트 시스템(CMS)은 콘텐츠를 가진 사업자 또는 유료방송 사업자나 TV 제조사가 간단히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손쉽게 FAST 채널을 만들 수 있는 솔루션

뉴 아이디는 한국을 포함해 북미·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삼성TV플러스, LG채널, 로쿠, 플루토TV 등 글로벌 스마트TV 제조사와 FAST 플랫폼 20여개사와 협력해 25개 FAST 채널을 운영 중

자유토론 < 좌장 >

이상원 

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

한국미디어경영학회 부회장

미국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캠퍼스 풀브라이트 초빙학자, 국제전기통신연합(ITU) 컨설턴트, 미국 센트럴 미시건 대학교 조교수,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및 한국방송학회 < 방송통신연구 > 편집이사 역임
 

저서 < 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동영상 OTT 산업 >



< 세션2 > 메타버스 미디어의 확장 가깝게 다가온 미래 미디어


전문강연 ①
메타의 ‘메타버스 퍼스트 선언’과 새로운 플랫폼 문법

소라 리 엘칸(Sora Lee Elcan)

META 제품전략 담당

 ‘페이스북’이 브랜드까지 포기하면서 ‘메타버스 퍼스트’를 전략으로 선정한 '메타'의 차세대 플랫폼 생존전략과 애플, 구글이란 거대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을 넘어 설 새로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소개

전문강연 ②
버추얼 가수를 차세대 팝스타로 만들기

마이클 진맨(Michael Zinman) 

룰루 AR(Lulu AR)의 창업자 겸 
< Alter Ego > 공동 책임 프로듀서

Fox의 세계 최초 아바타 노래 경연대회, AR과 메타버스 기술을 사용한 미국판 복면가왕 < Alter Ego >제작 스토리와 함께 메타버스 아바타들이 실제 사람들이 하는 공연처럼 연출하는 기술 소개

전문강연 ③
메타버스 시대,

미디어는 어디로 가는가?

김상균 

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

 메타버스의 개념과 정의, 유형과 특징, 진화 과정을 살펴보고, 메타버스의 활용 및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미디어 산업의 성공적인 메타버스 전환(Metaverse Transformation)을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소개
- 저서 < 메타버스 새로운 기회 > < 메타버스 >

자유토론< 좌장 >

김재하 

서울예술대학교 교수

한국메타버스학회 학회장
영화진흥위원회 위원, 국제문화교류재단 이사, 콘텐츠진흥원 비상임이사, 중소기업중앙회 문화콘텐츠특별위원회 위원, 컴퓨터그래픽산업협의회 회장


< 세션3 > 대안 미디어에서 주류로 성장한 크리에이터 미디어


전문강연 ①
무한한 가치를 지닌 
빅크리에이터의 시대가 온다.

김미희 

빅크 대표

엔터테이너, 뮤지션, 작가, 스페셜리스트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팬들과 소통하며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 ‘빅크’ 소개와 함께 광고 수익뿐 아니라 소수의 팬이나 구독자로도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제안

전문강연 ②
웹3.0시대의 크리에이터 
IP 비즈니스

도티(나희선) 

크리에이터

디지털 생태계를 가장 잘 이해하는 크리에이터의 방송, 공연, 오리지널 콘텐츠등 전통적인 분야를 넘어 메타버스, NFT등 확대되고 있는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며, 크리에이터를 꿈 꾸는 사람들을 위한 현실적 조언과 콘텐츠 창작 노하우 공유

자유토론 < 좌장 >

한정훈 

JTBC 미디어전문 기자

스트리밍 서비스, 미디어 콘텐트, 미디어의 미래, 시청자 습관등 미디어 산업과 콘텐트 분야만을 맡아 취재해온 미디어 전문 기자
전) 네바다주립대  ‘레이놀즈 스쿨(Reynolds School)’ 방문 연구원
- 저서 < 스트리밍 전쟁 >